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85 - 10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유아교사교육에서 강조 되고 있는 지식의 유형과 교사발달에 대한 전제는 유아의 발달에 대한 지식과 현장에서 이러한 지식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교수학습 실천에 적용하기 위한 교사의 기술적 개선의 측면에 치중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러한 경향을 성인학습발달이론으로서의 전환학습이론을 창안한 Mezirow의 견해를 통해 살펴보면, 기존의 유아교사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지식의 유형과 교사의 학습유형을 각각 도구적 지식과 도구적 학습의 유형에 해당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Mezirow의 전환학습이론은 지금까지 유아교사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별다른 논의를 진전하지 못하고 있던 국내 유아교육 분야에 주목할 만한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더욱이 최근 다문화가정에 대한 여러 학문 분야의 관심이 높아지고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의 수준과 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의 도구적 수준의 이해와 실천에 그치고 있던 유아다문화교육의 질을 높여갈 수 있는 현실적 대안의 가능성을 전환학습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Mezirow의 전환학습 이론의 핵심 개념인 도구적 학습, 의사소통적 학습, 해방적 학습의 정의를 알아보고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철학적 경향성에 기초한 다문화교육 네 단계의 특징과 전환학습이론과의 연관성을 문헌 조사와 개념적 분석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연구의 주요 논의 점으로서, 기존의 유아교사교육의 이론적 철학적, 실천적 경향성이 가지고 있는 다문화교육실천에의 현실적 한계점이 드러났고, 유아교사의 의사소통적 및 해방적 학습의 촉진을 위한 이론적, 현실적 방안이 탐색되었다. 결론으로 다문화교육 실천의 질을 높이기 위해선 도구적 수준의 교사양성과정에서 성인학습자로서의 유아교사의 의사소통적ㆍ해방적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확장된 유아교사양성과정의 개발이 요청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배경 이론의 개념적 연관성 분석
Ⅳ. 국내 유아교사교육에의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