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미 (부산대학교) 조희숙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91 - 21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역동적이고 주체적인 개별학습자로서 유아교사가 교육현장 안과 밖에서의 학습경험을 어떻게 이해하고 의미 구성하는지를 성인학습 이론의 하나인 Mezirow의 전환학습이론의 관점에서 질적인 연구방법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자료 수집은 5년차 이상의 경력교사 5명을 대상으로 준 구조화된 심층면담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해석학적 접근을 취하여 자료 분석 및 해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우선 학습경험의 결과로 나타난 교사가 지닌 참조체계의 내용은 교사별로 상이하게 해석되었다. 유아교사의 학습경험 양상은 부가적 학습과 전환적 학습으로 해석되었는데 전환된 학습의 내용은 지식적으로 좀 더 알게 되는 것과는 다른, 교사들이 당연시 하고 있던 교수실천 행위 속에 전제와 목표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하는 수준에서 이루어진 것들이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전환학습의 과정에서 Mezirow가 언급한 비판적 반성, 합리적 담론, 실천행위의 요소들이 역동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 학습경험의 내용 특성으로는 도구적/의사소통적/해방적 학습의 학습영역이 존재하였다. 교사들의 도구적 학습영역에 해당하는 참조체계 내용은 주로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내면화시키기 위한 사회화의 정당성을 가진 내용들, 그리고 교수학습과 관련된 내용으로 체계적인 교육 계획의 수립과 실천이 주된 내용이었다. 반면 의사소통적 영역이나 해방적 영역에 해당하는 참조체계의 내용은 앞선 도구적 학습 영역에 해당하는 참조체계 내용에 대한 교사의 자기 비판적 반성을 내포하는 내용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전환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유아교사의 학습경험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0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