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127 - 15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의 이유과정을 질적으로 관찰하여 이를 이해하고 영아에게 있어서 이유과정의 의미를 탐색해 봄으로써 영아의 양육과 보육에 교육적 시사점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유과정을 겪고 있는 1세 영아를 대상으로 1년 동안의 삶 속에서 관찰과 어머니와의 인터뷰, 어머니의 블로그, 연구자의 현장일지를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질적 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해 나타난 영아 이유과정의 특성은 어머니의 의도로 시작된 이유과정이라 할지라도 새로운 대상과 상황으로 전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결국에는 어머니의 젖이 아닌 새로운 대상과 상황으로 편안하게 전이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 과정을 통해 영아의 이유과정이란 단순히 어머니 젖이라는 구체적 대상과의 분리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어머니 젖과 관련된 다양한 심리적 분리가 일어나는 과정으로 영아의 준비도와 영아의 의지가 중심이 되어 이루어져야 할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