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3 - 17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맞벌이 가정 영아의 어머니 및 교사 애착안정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에 영향을 주는 영아 기질의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서울과 경기도 지역 어린이집 만 2세 영아 202명(남아 111명, 여아 91명)의 어머니와 이들의 담임을 맡고 있는 57명의 교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기술통계, 카이검증, paired-t test, 통제회귀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집단차원에서 영아의 어머니 및 교사에 대한 애착안정성은 서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둘째, 개별 영아의 어머니 및 교사에 대한 애착안정성은 남아의 경우,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영아의 어머니 애착안정성에는 영아의 부정적 정서성, 의도적 통제가 영아의 교사 애착안정성에는 영아의 의도적 통제, 외향성, 부정적 정서성이 영향을 미쳤다. 영아의 어머니 애착안정성과 교사 애착안정성 간 관련성이 유의하지 않음을 밝힌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와의 애착이 어머니와 애착의 보호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와 동시에 교사 애착안정성이 영아 성별과 기질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나 영아의 특성에 따른 교사의 민감하고 반응적인 보육의 중요성을 환기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