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혜 (백석대학교) 배지희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51 - 8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2세 학급에서 영아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 영아 평가과정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과 이에 대한 교사의 대처를 탐구해봄으로서 바람직한 영아 평가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다섯 곳의 직장어린이집 교사 16명과 원장 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참여관찰을 진행하였으며, 만 2세 학급에서 이루어진 영아 평가 문서들을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아 평가는 부모와의 연계를 통해 배변습관이나 자조기술 습득과 같은 만 2세아의 발달 과업을 달성하도록 지원하는데 활용되며 놀이 맥락 속에서 현재 영아의 학습 및 발달 수준을 파악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만 2세아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은 집중된 관찰 시간이 부족하고, 영아 평가 교육의 부재로 영아 평가를 수행하는 과정 상의 혼란스러움과 정형화된 검사의 애매한 문항을 평정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있었다. 이러한 영아 평가 수행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교사들은 영아 평가 문서와 관찰기록 방법을 간소화 하고, 원장, 교사와 수시로 평가 과정에 관해 협의해 나가며 객관적으로 영아를 평가하고자 노력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334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