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201 - 2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의 자기결정성 동기의 경향 및 사고양식과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K시 5개 대학교 유아교육과 3, 4학년 316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t 검증, Pearson의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기결정성 동기 중 동일체 동기가 가장 높고 다음으로 지식추구, 외적강요, 지적성취, 내적강요, 지적자극 동기의 순으로 나타났다. 외적강요 동기에서는 3학년이 4학년보다 높게 나타나 3학년의 자기결정성 동기가 더 미약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 동기와 사고양식의 관계에서는 전체적으로 지적성취와 동일체 동기요인이 사고양식 전체와 하위영역을 설명해 주는 의미 있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 동기와 사회적 지지의 관계에서는 지적자극 동기요인이 친구지지와 교사지지, 그리고 사회적지지 전체를 설명하는데 있어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 동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가정, 학교, 사회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이 자기결정성 동기를 경험하고 확장할 수 있는 기회와 모델 제공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연구목적 및 필요성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