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9 - 4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U, B, K시의 유치원교원 289명을 대상으로 국가수준의 유치원평가를 위한 조력활동에 대한 유치원교원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유치원평가를 위한 조력활동에 대한 인식은 낮으나 그 필요성과 도움정도에 대한 인식은 대부분 높게 나타났으며, 유치원 평가영역 중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에서 조력을 가장 필요로 하였다. 둘째, 조력활동의 시기 및 횟수, 조력담당자, 내용 및 운영형태 등을 살펴본 결과, 유치원교원들은 유치원평가가 완료될 때까지 조력활동이 지원되고, 개별 유치원의 요청에 따라, 각 평가영역별 전문성이 확보된 조력전문가가 유치원을 방문하여 평가지표별로 점검ㆍ진단하여 평가관련 정보나 자료를 제공해주고, 점검결과 유치원의 취약영역을 개선하고 지원해주는 조력활동을 가장 선호하였다. 셋째, 조력자의 자질 중 유치원교원은 책임감이 강하고 유아에 대한 사랑과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확보되면서도 현장 파악 능력이 뛰어난 조력자를 가장 기대하는 반면 조력자의 역할에서는 조력자가 먼저 자신들의 이야기에 경청해 주고 안전ㆍ영양영역에 전문적인 지원을 해주는 역할을 가장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3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