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217 - 24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가수준의 유치원평가의 안정적인 정착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사립유치원 교사들을 대상으로 국가수준의 유치원평가 운영에 대한 제반적인 인식을 알아보고, 유치원 평가지표 별 이해도와 개선의지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으며, U시 사립유치원에 근무하는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 하였다. 연구분석 결과, 유치원평가에 대해 기본적인 인식을 하고 있으며 평가시행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대다수의 교사들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므로 평가결과의 공개, 활용방안, 지원 등에 대한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유치원평가의 안정적인 정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검토가 요구된다. 둘째, 유치원 평가가지표에 따른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이해도와 개선의지를 살펴본 결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가 가장 높은 반면 운영관리에 대한 이해도가 가장 낮게 나왔으며, 개선의지에서는 건강안전의 점수가 가장 높은 반면 종일반 운영에 대한 점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셋째,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유치원 평가지표에 따른 이해도와 개선의지 간의 차이에서는 대부분 이해도보다 개선의지의 점수가 높게 나와 사립유치원교사들의 유치원평가를 위한 자율적인 질 개선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8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