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구종 문신혜 (광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491 - 51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ICT 활용 주제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언어와 사고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 ICT 활용 주제극놀이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과 활동과정을 분석하는 데 주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각 만 5세 유아 18명씩 총 36명이었다. 실험기간은 12주였으며 실험집단의 유아들에게는 ICT 활용 주제극놀이 활동을, 비교집단에서는 전통적인 주제극놀이 활동을 실시하였다. ICT 활용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언어 및 사고능력검사 결과 산출된 점수를 중다공변량 분석(MANCOVA)으로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이 지각에 기초한 기능, 분석적 기능, 종합적 기능에서 비교집단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ICT 활용 주제극놀이 활동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과 활동과정의 양상을 관찰한 결과 멀티 이야기 친숙하기 과정과 반응, 역할 결정의 확장, 주제극놀이 상황설정과 첨가, 주제극놀이 준비의 확장과 변형, 놀이의 확장 등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