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431 - 45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교육활동에서 디지털 기록화를 통하여 유아들의 사고과정 의미를 알아보고 그 변화를 알아본 참여 관찰 연구이다. 2006년 2학기에 1개월 2007년 1학기에 3개월 총 4개월간 진행되었다. 주제극놀이 프로젝트활동은 유치원 일과 중에 자유선택활동 시간과 이야기나누기 시간을 활용하였고 활동시간은 25분에서 70분정도였다. 2-3주에 1회 주제극놀이와 관련활동을 프로젝트 형태로 진행하였다. 4개월의 분석결과 디지털 기록화를 통해 나타난 사고의 의미는 발견하고 찾아가는 과학적 사고 기발하고 엉뚱한 사고, 수용해가는 사고, 논쟁과 불일치를 해결해가는 사고 놀이를 이끌어가는 사고 등 다섯 가지 범주로 특징지어졌다. 디지털 기록화를 통한 토론과 프로젝트 활동에 따라 유아들의 사고과징 맥락은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사고의 변화와 발견하는 즐거움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