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영 (성화대학) 성연정 (서강정보대학) 홍혜경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393 - 41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음악과 수학 통합 활동이 유아의 공간능력향상과 음악적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42명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무선 배정하였으며, 실험처치는 음악과 수학의 통합 활동을 16회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음악과 수학의 통합 활동올 적용한 반면 비교집단은 음악과 수학의 분리된 활동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도구는 Del Grande(1990)의 공간 능력 구성 체계를 기초로 홍혜경(2001)이 개발한 유아 공간 능력 검사도구와 Gordon(1979)이 개발한 음악적성 검사를 사용하였다. 두 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의 변화를 비교하기 위하여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음악과 수학 통합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유아의 공간능력 항상과 음악적성에 긍정적인 영항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