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5 - 2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음악교육에서 주된 반주의 형태로 활용되는 생음반주와 녹음반주가 유아들의 음악적 태도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함으로써 유치원 음악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할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하여 만 5세 유아 25명씩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배치하여 실험집단에는 생음반주를 적용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에는 녹음반주를 적용한 프로그램을 각각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총 15회로 이루어졌으며, 실험처치를 실시하기 전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각각 음악적 태도 검사를 실시하고, 처치가 끝난 다음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생음반주는 녹음반주에 비하여 유아들의 음악적 태도의 긍정적 변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음악교육에서의 반주의 형태는 유아들의 음악적 태도의 긍정적인 변화를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이며, 생음반주는 유아들에게 음악에 대한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는 데 유의한 반주 형태로 활용될 수 있음이 규명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0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