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권일 (청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505 - 52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음악활동에서 유아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동요를 기반으로 음악적 요소 ‘빠르기’에 변화를 주어 노래 부르기 활동을 진행하여 빠르기 변화 동요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흥미와 음악적 표현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G시에 소재한 D어린이집 만 4세 유아 40명을 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빠르기 변화 동요활동을 처치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일반적 음악활동을 실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독립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빠르기 변화 동요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의 음악적 흥미가 비교집단의 음악적 흥미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빠르기 변화 동요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의 음악적 표현능력이 비교집단의 음악적 표현능력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음악적 표현능력의 하위영역인 노래 부르기, 악기표현, 신체표현, 음악 만들기 영역 모두에서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빠르기 변화 동요활동이 일반적 음악활동 보다 음악적 흥미와 음악적 표현능력 증진에 효과적임을 의미하며 음악적 요소가 반영된 노래 부르기 활동의 현장적용가능성을 시사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334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