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은주 (목원대학교) 송은영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55 - 17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물체가 물에 뜨고 가라앉는 현상’에 대한 유아 및 아동의 개념유형과 연령별 경향성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만 5세, 7세, 9세, 11세 아동 각 10명으로 총 40명이었으며, 면접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자료의 통합, 반응의 특성별 범주화, 준거추출 및 유형추출, 내용해석 단계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물체가 물에 뜨고 가라앉는 현상’에 대한 유아 및 아동의 개념유형은 물과 물체의 힘의 관계, 물체의 크기, 질감 및 형태, 물체ㆍ물질의 무게, 물체ㆍ물질의 성질, 공기의 유무, 유사한 밀도 개념, 과학적 개념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는 총 8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념의 연령별 경향성은 높은 연령으로 갈수록 물질에 대한 인식이나 밀도개념과 관련이 있는 개념유형, 복합적인 준거를 포함한 유형이 점차 증가하였으며, 전조작기 사고의 특성과 관련이 있는 개념유형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6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