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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균 (배재대학교) 김선구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117 - 13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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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양질의 보육교사를 양성하여야 하는 데 이를 위해 보육교사 양성기관에 대한 체계적인 질 관리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특히, 1년의 단기간에 보육교사를 양성하고 있는 보육교사교육원 운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국내에서 개발된 주요 영유아 교원 양성기관 평가인증 체제에 대한 논의를 통해 국가 수준의 보육교사교육원 평가인증 제도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민간단체보다는 국가기관이 평가인증을 주관하고, 둘째, 보육교사교육원의 책무성 확인과 수요자에 대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셋째 ‘경영’, ‘교육과정 및 수업’, ‘교수 및 학생’, ‘교육여건’의 네 가지 영역을 주요 평가 영역으로 한다. 넷째, 평가 대상 선정, 자체평가 수행 및 보고서 제출, 서면 평가 및 현지 방문 평가의 순서로 평가 절차를 진행하고, 다섯째, 판정 결과를 최우수, 우수, 보통, 개선 요망 등으로 구분하여 공개하며, 평가 결과에 따라 보수교육 등 재교육 위탁 기관으로 선정하고, 교육비 자율화 등의 행, 재정적 인센티브를 부여하도록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보육교사교육원 평가인증의 주관기관
Ⅲ. 보육교사교육원 평가인증의 평가목적
Ⅳ. 보육교사교육원 평가인증의 평가준거
Ⅴ. 보육교사교육원 평가인증의 평가절차
Ⅵ. 보육교사교육원 평가인증의 평가결과 활용
Ⅶ.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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