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은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365 - 39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교육 전문가의 멘토링을 통한 유아교사의 음악 교수실제의 변화과정을 탐색하여 보고 또한 이들의 변화가 지니는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는 것을 통해 유아교사의 음악교수 발달과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유아교사들이 보인 공통적인 특징은 열심히 배우고 변화하려는 열의, 이론과 실제사이의 접점 찾기, 부담감 극복을 위한 노력, 자신의 발전과 더불어 아이들의 음악적인 잠재력을 발견해 나가는 즐거움, 헤어짐의 기회를 도약의 기회로 받아들이기,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 갖기였다. 그러나 세부적인 음악교수의 실제에서 교사들은 서로 다른 양상을 보였는데 음악교수 효능감이 높은 유아교사들의 경우 독립성, 창조성. 적용과 확장을 위한 아이디어의 창조와 적용 및 타인의 의견 수용. 가르치기 보다는 도와주기. 부담감 속에서도 기대감에 찬 긍정적 언어사용과 실천의지, 단절감을 도약의 기회로 받아들이기, 멘토가 가졌던 기대 이상의 변화와 발전 및 교사의 반성적 사고 및 자신감 갖기였던 것에 반해, 음악교수 효능감이 낮은 유아교사들의 경우 의존적, 프로그램의 요구. 배운 대로 안 되는 교실환경과 아이들에 의한 빠른 좌절감과 무기력감 표현하기. 창조적이기보다는 전달자의 역할로서만 가르치려는 자세, 아이들과 멘토의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심적 부담감과 수동적 태도, 단절감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털어내기, 그리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 갖기였다. 이들의 변화가 지니는 교육적 의미는 첫째, 유아교사의 음악교수 효능감의 변화. 둘째, 교사와 멘토가 함께 성장하기. 셋째,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음악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재인식. 넷째, 배우고 실천하려는 의지를 보임으로써 올바른 음악교육 환경의 제공자이며 개발자가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