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은영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311 - 336 (26page)
DOI
10.21183/kjcm.2019.09.18.3.3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말 리듬 놀이에서 나타난 유아의 즐거움에 관한 탐색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서울시 Y구에 위치한 H어린이집의 만 5세반 유아 14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019년 3월 11일부터 5월 7일까지 9주간 주 2회 각 30분씩 진행된 말 리듬 놀이의 수업현장을 캠코더로 녹화, 녹음하였으며 녹화파일을 전사한 자료와 함께 교사 및 유아 면담일지, 수업관찰 메모노트와 교사의 말 리듬 놀이 계획안을 종합하여 질적 연구의 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 말 리듬 놀이에서 나타난 유아의 즐거움은 ‘자기주도성의 발휘와 몰입, 성취로 부터의 즐거움’, ‘교사와 또래의 수용과 지지로 인한 즐거움’, ‘웃음과 유머를 타인과 함께 나누는 즐거움’, ‘말과 얼굴표정, 몸짓으로 표현하는 즐거움’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말 리듬 놀이가 유아 즐거움의 원천으로 작용하여 즐거운 교실만들기를 위한 중요한 초석으로 작용될 수 있음을 시사해 주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