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61 - 19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멘토링을 진행하고 교사의 음악교수 변화와 멘토의 역할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멘토인 연구자 1인과 만 5세반 유치원 교사 1명이다. 자료 수집은 2007년 3월 19일부터 2007년 9월 18일까지 이루어졌다. 참여관찰과 심층면접 전사 자료, 멘토와 멘티의 저널, e-mail과 메신저 대화 자료, 현장 노트, 교육계획안 등을 자료로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유아교사는 멘토링을 통하여 음악교육 내용 선정, 음악교수 방법, 음악교수 태도에서 변화가 나타났다. 분석 결과 둘째, 음악교수 멘토링 과정에서 연구자는 반성적 사고 촉진자로서의 역할, 음악 하는 역할 모델로서의 역할, 정서적 지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정서적 지원과 전문적 지원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유아교사의 음악교수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교사의 개별적 요구를 고려하여 교육내용과 방법을 선정하여 전문적 지원과 정서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멘토링이 교사교육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8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