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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현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225 - 25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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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변혁적 수준의 다문화 유아교육 실천을 목적으로 고안된 교사교육을 받은 교사들이 교사교육이 진행되는 동안 드러낸 참조체계의 내용과 그 변화 과정을 탐색한 질적 연구이다. Banks에 의하면 변혁적 수준의 다문화교육 실천을 준비하는 교사는 타문화에 대한 불평등한 인식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자신의 참조체계를 발견해 내고 그러한 참조체계가 형성된 과거 경험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Mezirow의 전환학습이론은 성인학습에 있어서 의미시각(참조체계)의 의미와 그 역할에 대한 설명을 통해 교사의 학습 양상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해 주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한 광역시에 소재한 다문화 가정 유아들과의 경험이 있는 D 어린이집 교사 네 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비 참여관찰, 교사저널분석, 심층면담 등의 방법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로서, 교사의 타문화와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점 이면에 자리 잡고 있는 참조체계의 내용이 네 가지로 구분되었고, 이러한 참조체계는 교사교육기간동안 교사 스스로의 비판적 (자기)반성의 대상이 되었다. 그 결과로 또 다른 참조체계로의 전환 가능성이 확인되었지만, 실제적인 변화와 실천의 단계에까지 이르지는 못하였다. 이에 변혁적 수준의 유아교육 실천을 위해서는 교사 개인 수준의 참조체계 전환과 더불어 기관 전체 구성원의 전환이 병행되어야 함을 시사 받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유아교사가 다문화교육을 실천함에 있어 '관광객적 접근'에 치중하기 쉬운 이유는 그러한 접근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평등성과 다양성'에 대한 그들만의 참조체계가 존재하기 때문이며, 이러한 교사의 참조체계가 Mezirow가 지적한 대로 쉽게 바뀌기 힘든 때문이라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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