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형신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175 - 19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국악기관에서의 국악교육 실천을 도모하기 위한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와 광주, 전남지역에 위치한 공ㆍ사립 유치원과 보육시설 교사 263명을 연구대상으로 국악교육에 대한 학습경험과 이에 따른 유아국악교육 준비도 및 역할수행 정도를 비교ㆍ분석하고, 유아국악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적용실태 및 요구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국악교육 관련 학습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였으나 특별히 교사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국악교육이 교사의 준비도와 역할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유아국악교육이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의 일환으로 안정화됨은 물론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사교육을 위한 국악교육 체제의 보완이 선행되어야 하며, 교사의 국악교육 수행을 지원하는 물리적 환경의 정비와 구체적인 프로그램 및 교수-학습방법의 개발 및 보급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