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현주 (비래영아어린이집) 이대균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213 - 24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장학 과정에서 교사는 어떠한 경험을 하며 그러한 경험은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에 대해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로 어린이집에서 담임을 맡고 있는 교사 7명을 선정하였으며, 2009년 3월 첫 주부터 7월 셋째 주까지 20주동안 참여관찰, 심층면담, 교사의 저널쓰기, 문서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장학의 초반에 막연한 걱정과 부담감으로 긴장하였으며, 과중한 업무로 인해 서서히 지쳐갔다. 그리고 수업을 공개하는 가운데 떨림과 고스란히 벗겨짐을 느꼈으며 수업 후에는 아쉬움과 시원함을 동시에 경험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장학 경험을 통해 반성적 사고의 실천과 수업능력 증진을 통한 교사 전문성이 향상되었고 공감적 이해와 상부상조의 조직문화를 형성하여 나갔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어린이집 교사의 장학 경험의 내용
Ⅳ. 어린이집 교사의 장학 경험의 의미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