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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래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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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 5세아 초등학교 의무취학의 타당성 여부를 분석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타당성의 여부는 현재의 초등학교 교육환경에서 만 5세아를 의무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발달적으로 적합한 것인가의 문제가 핵심이라고 보고, 언제(When), 어디서(Where), 누가(Who), 무엇을(What), 어떻게(How), 왜(Why)라는 6가지 관점에서 그 타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6가지 측면에서 모두 타당한 결과가 도출되지 않았다. 따라서, 만 5세아 초등학교 의무교육은 현재의 초등학교 교육환경을 고려해볼 때 적합하지 않고, 의무교육을 주장하는 논리에 타당성이 미흡하거나 결여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만 5세아 초등학교 의무취학의 타당성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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