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림 (전남대학교) 김영옥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75 - 10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다문화적 접근에 의한 언어, 표현, 요리활동을 통합적으로 실시하여 유아들의 편견감소와 친사회적 행동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다문화 사회에 필요한 관점과 태도 및 기술을 습득하도록 지원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적 접근에 의한 통합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일반적인 활동에 참여했던 통제집단 유아들보다 편견감소, 친사회적 행동 및 창의성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다문화적 접근에 의한 통합 활동이 유아의 편견을 감소시키고 다른 사람과 협력하며 융통성 있고 탄력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인 내용과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와 같이 유아에게 적절한 문화적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다문화적인 접근에 의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 자료 등을 선택ㆍ적용해가는 과정은 유아가 편견을 갖지 않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