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97 - 22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교사 양성교육에서 구성주의에 기초한 토론수업의 경험이 예비 교사에게 어떠한 의미를 주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토론수업이 활용되었으며 매주 3시간 수업의 14주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C지역 4년제 대학의 유치원 운영관리 수강생인 2, 3, 4학년 예비 유아교사 22명과 타 학과 예비교사 6명이었다. 연구결과,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토론수업은 첫째, 예비교사에게 학습자로서 한 가지 문제에 대해 다양하게 생각하고, 깊이 있게 생각해보는 등의 새로운 사고의 전환을 경험하게 하였다. 둘째, 구성주의에 기초한 토론수업은 예비 교사에게 다른 동료들과 고유와 타협이라는 합의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학습공동체가 결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성주의에 기초한 토론수업은 예비교사에게 반성과 숙고의 시간을 갖게 했으며 이러한 과정은 예비교사로서 한걸음 전진하게 하는 기회가 되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의 결과는 구성주의에 기초한 토론수업이 예비교사에게 긍정적인 측면의 의미 있는 활동이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교사를 위한 교사양성교육의 틀을 새롭게 구성하는데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0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