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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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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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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81집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 - 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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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군자와 소인, 맹자의 대체와 소체, 주희의 인심과 도심에서 소인ㆍ소체ㆍ인심은 다음과 같이 오해하기 쉽다: 이들은 악의 근원이므로 이들을 제거해야 한다 그러나 공자ㆍ맹자ㆍ주희는 이 개념들을 이와는 다른 방식으로 제시한다 이들은 소인ㆍ소체ㆍ인심을 수동적인 것이어서 외부의 유혹에 쉽게 굴복할 수 있는 것으로 규정하고 반대로 군자ㆍ대체ㆍ도심은 자발적인 도덕성에 근거하는 능동적인 것으로 규정한다. 그리고 이러한 규정에 근거하여 악은 능동적인 힘을 가지고 있는 군자ㆍ대체ㆍ도심이 제 역할을 하지 않을 때 즉 수동적인 소인ㆍ소체ㆍ인심이 외부의 유혹에 끌려가도록 방치할 때 발생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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