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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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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88집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89 - 125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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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이데아론의 철학적 기원에 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진술을 플라톤적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데아론의 기원을 두 주장을 통해 설명한다. 하나는 플라톤이 크라튈로스의 극단적 헤라클레이토스주의를 수용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감각세계의 극단적 유전에 인식론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이데아를 요청한다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증언은 다음 두 가지 근거에서 대화편 자체로부터 지지될 수 없는 것으로 밝혀진다. 첫째, 『테아이테토스』에서 플라톤은 ‘명명불가능성’과 ‘구별불가능성’을 필연적으로 수반하는 헤라클레이토스의 유전론적 가설을 단호하게 거부한다. 둘째, 플라톤은 『크라튈로스』에서 외적 대상의 물리적 유전과 ‘우리 경험의 내적대상(to endon to para sphisin pathos)’의 유전을 구별하고, 특히 『파이돈』과 『국가』에서 가변적이고 모순적인 것으로 현상하는 감각경험의 내적 대상-‘많은 아름다움들(ta polla kala)’-을 합리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사유의 방법적 출발점으로서 이데아의 가설을 정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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