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성렬 (제주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0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72 - 80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주지역 특성화고등학교 상업정보계열 기준학과의 회계교육 실태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제주지역 상업교육을 활성화시켜 좀 더 많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회계학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자 한다. 오늘날 회계교육의 위기는 교육제도에서 초래된 측면도 있지만 학교에서 회계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이 부족한데도 상당부분 기인한다. 회계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회계교육에 대한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회계교육에서 어떤 내용을 얼마만큼 왜 어려워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이해가 선행될 때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이 가능할 것이며 학생들의 회계학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지역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계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개선방안으로는 첫째, 다양한 회계교육 교수방법의 사용 둘째, 고등학교 학생수준에서 이해가능한 회계교과목 교재의 개발 필요 셋째, 효율적인 회계교과목 개선 등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회계교육현황
Ⅲ. 특성화고등학교의 회계교육 현황에 대한 실태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10-001302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