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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대 (고려대)
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한국문학과 예술 한국문학과예술 제19집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139 - 164 (26page)
DOI
10.21208/kla.2016.07.19.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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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20세기 전반기를 중심으로 소설의 낭독이 유성기 음반과 라디오 방송을 통해 송서로 인식되는 과정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특히 이러한 상황은 다른 작품보다 〈삼설기〉를 송서로 부르는 과정을 통해 구체적으로 확인되기에, 이에 대한 관심을 집중적으로 피력하였다.
송서는 경서류나 한문 산문을 소리내어 읽는 것에서 시작되었겠지만, 그 영역이 확대되어 가는 과정에서 〈삼설기〉나 〈추풍감별곡〉과 같은 작품도 적극적으로 부르게 되었다. 그리고 이들 작품은 국내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중국과 같은 외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작품과 비교하여 당대의 향유층이 받아들이는데 보다 수월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송서로 불리던 〈서유기〉나 〈서상기〉와 같은 작품과 비교하여 이들 작품은 후대에까지 지속적으로 낭독의 대상이 되었다.
특히 〈삼설기〉는 유성기 음반이나 라디오 방송과 같은 새로운 매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소개되었다. 그리고 유성기 음반이나 라디오 방송이 결과적으로 대중적 매체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이들 작품 또한 대중적 성격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은 송서의 발전과 계승에 있어, 대중적 매체의 활용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20세기 전반기 라디오 방송 목록에 나타난 송서 관련 자료의 양상
3. 〈삼설기〉의 송서화와 20세기 전반기 대중화의 의미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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