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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혁 (경희대학교) 길우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1 - 19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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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관련 기사를 토픽모델링 방법으로 분석해 의제 다양성과 미디어 다양성을 관찰했다. 이를 위해 네이버뉴스에서 275개 미디어가 보도한 기사 2901건을 수집 분석했다. 방법론으로 데이터 크롤링, 전처리, 토픽모델링, 군집분석 등이 실시됐다. 분석 결과, 기자회견 관련 8개의 의제가 추출됐다. 북한관계, 노동문제, 국민 체감, 개헌 투표, 지지율, 회견 비판, 정치권력, 위안부 등이었다. 의제 보도에 따른 미디어 군집분석에서도 여러 보도 유형이 나타났다. 중립속보추구형, 진보개혁추구형, 갈등집중형, 여론민감형, 소수의제집중형, 의제종합보도형 등 6개 유형이었다. 본 연구는 분석 결과를 미디어 다양성, 매체 간 의제 설정, 뉴스 가치 판단, 취재보도 관행 등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했다. 미디어별 의제 보도 차이에는 미디어 규모와 영향력, 기술적 특성, 정치 성향, 미디어 지향성, 출입처 의존 관행 등이 원인으로 제시됐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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