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찬석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81 - 205 (25page)
DOI
10.16914/kjapr.2016.18.4.1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PR 회사 직장인의 편견 원인과 편견과 언어와의 관계, 그리고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영향을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6년 5월에 8개 PR 회사에 근무하는 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PR 회사 직장인의 편견 원인은 조직 내부적으로는 상사와의 관계, 대인관계 성향 그리고 성(gender) 관련 대화 속에서 내재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조직 외부적으로는 언론인과의 관계,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PR 회사의 업무 속성 등 PR 직무와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와 편견 간 관계는 편견이 언어에 영향을 미치는 것보다 언어가 편견에 영향을 더 많이 미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언어는 편견의 바로미터이자 운반체로서 기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PR 직무에 대한 편견적 사고와 행위가 주요 직무 스트레스 요인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를 통해서 기업의 편견 관리의 방안으로서 언어 경영의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및 연구 절차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6368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