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초등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을 통한 다문화가정 학생의 또래관계 형성과정에 관한 근거이론적 연구
추천
검색

A Grounded Theoretical Study on the Process of Peer Relations Formation in Multi-cultural Family Students through Elementary Sports Club Activity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8권 제1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7 - 75 (9page)

이용수

표지
초등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을 통한 다문화가정 학생의 또래관계 형성과정에 관한 근거이론적 연구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을 통해 다문화가정 학생의 또래관계 형성과정을 심층적으로 이해함으로서 실체적 이론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참여자의 범위는 경상북도에 위치한 초등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다문화가정 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초등학교 스포츠클럽 활동 프로그램(축구, 배드민턴)에 참여하는 총 9명을 선정하였다. 구체적인 참여자 선정 기준은 첫째, 성별(남자 6명, 여자 3명), 학년(5학년 5명, 6학년 4명), 스포츠클럽 활동에 2년 이상 경험한 학생을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실시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trauss & Corbin (1998)의 근거 이론적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1단계 문헌 고찰, 2단계 예비조사, 3단계 심층면담, 참여관찰, 4단계 개방코팅, 축코딩, 선택코딩, 5단계 구성원간의 검토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자료 분석 결과 41개의 개념, 11개의 하위 범주, 6개의 상위 범주가 도출하였으며, 각 개념들과 범주 들간의 관계를 구명하기 위해 패러다임모형을 구성하여 초등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을 통해 다문화가정 학생의 또래관계 형성과정의 의미를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