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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규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근대문학회 한국근대문학연구 한국근대문학연구 제17권 제2호(통권 제34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7 - 48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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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수의 「문학이란 하오」는 한국문학사에서 근대적 문학 개념을 정립한 최초의 본격적인 문학론이다. 이 글은 문학을 영어 Literature의 역어이자 정의 분자로 정의함으로써 한국근대문학에서 과거와는 다른 문학개념을 처음으로 개진하고 있다. 특히 이 글은 중화 중심의 제국질서가 붕괴되고 서구 열강이 지배하는 민족 간 경쟁과 각축의 시대로 진입하는 역사적 전환기에 이루어진 문학의 근대적 전환을 담아내고 있다. 본 연구는 그동안 이 글에 대한 기존 연구들이 일본과 한국 간의 영향과 차용의 관계에 치중한 점이 없지 않았음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한편, 이 글에서 개진된 문학 개념, 특히 지정의론의 형성을 영국과 스코틀랜드를 포함하는 초국적 문학장, 즉 세계문학공간 속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이런 확장의 목적은 영향과 기원에 대한 기존 연구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광수 문학론이 식민과 제국으로 구성된 초국적 문학장과의 관계 속에서 형성된 것임을 보여주고 그 고유한 성격을 드러내는 데 있다. 물론이 문학장 속에서 이루어진 초국적 문화번역의 과정들은 이광수에게 투명하지 않았던 것 같다. 하지만 이런 불투명성은 문화번역의 고유한 현상임과 동시에 이광수 문학론의 새롭고 독창적인 성격을 드러내는 조건이 되기도 한다.

목차

1. 세계문학과 민족문학의 ‘사이’
2. 「문학이란 하오」와 그 영향 관계
3. 지정의론의 또 다른 결정적 근거 : 알렉산더 베인의 심리학
3. 「문학이란 하오」와 ‘정’의 고고학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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