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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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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양명모 (국립공주대학교) 유소홍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개 학회 공동개최]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5 - 1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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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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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암과 노신은 광문과 아큐의 인물 형상을 통하여 근대화를 지향하던 조선 후기와 1917년대 중국의 사회 현상 속에서 벌어지는 부조리한 세태를 풍자하고 비판하였다.
본고는 두 작품의 주인공 인물 형상을 비교 분석해 과도기적 근대사회 속에서 나타나는 사회 현상과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당시 조선 사회는 독점으로 인하여 몰락 양반이 속출하고 중인과 양인들의 신분 상승 현상에 따라 三政이 문란해짐과 동시에 국가 경제의 파탄에 기인한 탐관오리의 수탈 현상으로 서민들의 고통스러운 생활고가 뒤따랐다. 연암은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고 실학사상의 이념을 토대로 새로운 근대적 의식과 가치관을 지향했다. <광문자전>의 주인공은 광문을 신의와 인간애를 지닌 인물, 남녀평등을 주장하는 근대적 시민 영웅으로 형상화하고 서민사회의 삶 속에서 새로운 인간관계의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진보적인 작가의식을 표출했다. 특히 광문은 당시 실존 모델이 존재했다는 민간 전설을 차용한 창작 동기가 주목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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