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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옥 (경희대학교) 구선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9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89 - 101 (13page)
DOI
10.21298/IJTHR.2016.09.30.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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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여행사 종사원이 지각하는 새로운 항공예약시스템인 GDS의 품질, 가치, 만족, 그리고 지속적인 사용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서 GDS의 품질을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그리고 서비스 품질로 세분화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에 위치한 여행사종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361부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그리고 서비스품질이 모두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서비스품질에 가장 큰 영향관계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무적으로 느끼는 가치는 만족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만족도도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여행사 종사원들이 느끼는 가치가 품질과 만족도 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는 GDS사는 최종사용자인 여행사 종사원이 실무에서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신속한 서비스시스템과 안정적인 시스템을 제공해야 할 것이며, 업무에서 느끼는 불편사항에 대한 여행사 종사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속적으로 시스템의 개발과 보완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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