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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선배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7권 제3호(통권 제107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19 - 231 (13page)
DOI
10.24992/KJHT.2018.04.27.03.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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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주 의도는 환대산업 접점종사원열정이 종사원만족과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지원의 효과를 실증하과 관련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연구들을 검토하고 이론적 토대를 통하여 충북 C 대학 호텔경영학과와 관광경영학과에 재학생들 가운데 현재 또는 최근에 환대업종(예, 커피숍, 카페, 편의점, 외식산업 등)에서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학생들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2017년 4월 한 달 동안 구조화된 설문지 240부 가운데 유효표본 204(85%)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결과 접점종사원의 서비스열정이 종사원만족과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지원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이 연구 결과는 종사원, 고객, 기업 등에 주는 시사점이 매우 크다고 판단되었다. 분석결과와 관련한 논의와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와 연구방향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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