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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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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영숙 (서울교육대학교) 구은정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5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 - 17 (17page)
DOI
10.17548/ksaf.2016.09.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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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STEAM교육이 효과적으로 현장에서 이루어지기 위해 현행 융합인재교육이 보이는 제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수업모형 개발의 필요성을 느껴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융합인재교육을 현장의 교사들이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Flipped-STEAM 수업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Flipped Learning과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관련 연구들을 분석하여 Flipped-STEAM 수업의 필수 조건들을 제시하였고, STEAM 전문가 검토와 학교현장에서의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초등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Flipped-STEAM 수업 모형을 개발한 후, 개발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창의인성 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 수업후에는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 조사와 수업 적용 가능성에 대해 해당교사와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Flipped-STEAM 모형에 따른 수업은 일반 수업에 비해 학생들의 창의인성 역량 신장에서 p < .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 및 수업을 적용한 교사의 반응도 긍정적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Flipped-STEAM 수업모형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 본 모형을 활용하여 현장의 교사들이 용이하게 STEAM 수업을 실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Flipped-STEAM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IV. 연구결과 및 논의
V.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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