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1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89 - 224 (36page)
DOI
10.22557/HG.2016.12.314.1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문화 교육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체험 학습을 중심으로, 한국어 학습자들이 체험 학습에서 접할 수 있는 상징 요소들을 분석하고 상징을 활용하여 보다 깊이 있게 전달할 수 있는 한국문화 교육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체험 학습은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를 고취하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데 효과적이다. 그러나 자칫 일회적인 흥미 위주의 체험이 될 수 있으므로 보다 의미 있는 체험을 제공하기 위한 한국 문화 교육 자료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체험 학습이 가능한 문화 항목을 분석하고, 이와 연계하여 제공할 수 있는 상징 교육 내용을 정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한국 문화 이해에 도움이 되는 유의미한 체험 학습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또한 한국어 교사들의 한국 문화 관련 배경 지식을 넓히는 데에 기여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학습자와 한국어 교사의 문화 간 의사소통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목차

〈벼리〉
1. 서론
2. 한국 문화 교육에서의 상징과 체험 학습 연구
3. 한국어 교재의 체험 학습 문화 항목 분석
4. 상징을 활용한 체험 학습 교육 내용
5.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1856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