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숙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48輯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331 - 35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어교육의 연륜에 따라 한국문화교육에 대한 요구는 심화되고 있는데, 문화 교육의 연구는 언어교육의 보조 선상에서 진행되어 왔으므로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문화는 미학적인 차원에서는 ‘신명풀이’로, 문화 교육은 세계문화 속의 한 지류로서 지역학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한국에서 한국어교육은 주로 언어교육원 안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한국학교육과 직접 연결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화교육은 언어교육과의 통합론의 관점에서 주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학습자들의 문화교육에 대한 요구는 언어교육과의 통합론이나 분리론의 관점을 넘어서는 상위의 개념, 즉 한국이라는 지역학에 대한 요구 및 신명풀이 미학의 수용에 있는 것으로 본다. 본고는 그러한 두 가지 측면에 대한 관심을 문화체험이라는 방법론으로 수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문화체험의 방법론으로서는 6단계의 과정을 제시하였고, 체험지 선정기준에서도 지역학적 요구와 신명풀이 미학의 실현이라는 두 요구 구현을 기준으로 제시하였다.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목표가 대부분 언어 학습으로 그치지 않고 한국학에 대한 요구로 이어지고 있는 현황을 감안하면 이 두 가지 관점을 중심으로 시행하는 문화체험 교육의 의미가 더 확대될 것이라고 본다.

목차

1. 서론
2. 한국 문화 교육의 관점
3. 문화체험 방안과 의미
4. 결론
〈참고 문헌〉
【국문 초록】
【Abstract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710-002240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