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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인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71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13 - 155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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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소설 문체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지향점을 도출하기 위해 소설 문체론에 대한 논의를 살피고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소설의 문체를 다루는 양상을 분석하였다. 교과서에서 문체를 다루는 내용이 수록된 단원은 대체로 ‘문학의 수용과 생산’에 집중되어 있으며 단원 분류에 따른 학습 목표는 해당 영역의 교육과정 성취기준인 ‘작품은 내용과 형식이 긴밀하게 연관되어 이루어짐을 이해하고 감상하며 창작한다.’를 반영하였다. 단원 개관에서는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추어 문학의 내용과 형식을 용액과 그릇 등에 비유했는데, 이분법적 사고를 지양한다는 서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비유로 인해 내용과 형식을 분리해서 인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5종의 교과서에서 문체교육의 제재로 다루는 작품은 채만식의 「태평천하」,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이문구의 「유자소전」, 손창섭의 「비오는 날」, 박민규의 「그렇습니까? 기린입니다」이다. 문체 교육의 핵심이 되는 학습활동 분석에서는 질문에 직접적으로 문체적 특성을 명시하거나 주제와의 일관성을 강조하는 점, 포괄적인 질문 등을 지적하고 보완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다른 작품과 함께 읽기를 유도하는 학습활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논하였다. 소설 문체 교육의 지향점으로는 단계적 발문 제시 및 문체 개념의 명확화, 독자의 정서적 반응 중심의 문체 파악, 상호텍스트적 읽기를 통한 문체 이해를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문체론과 문학교육
3. 소설 문체 교육의 교과서 구현 양상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4. 소설 문체 교육의 지향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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