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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지은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저널정보
동서미술문화학회 미술문화연구 미술문화연구 제9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18707/jacs.2016.1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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草本은 미술분야에서 뿐만 아니라 문학분야에서도 결과물을 예상하고 구조를 만들어 내는 첫 과정이다. 草本은 완성된 결과물을 위한 고쳐질 여지가 많은 설계도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비록 최종적인 재료로 밑그림인 草本이 지워진다 하여도 草本을 만든다는 것은 작업의 시작을 의미하며 완성도 높은 초본은 좋은 결과물을 보장할 수 있는 것이므로 그 중요성은 결과물에 못지않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과정보다는 결과물에만 치중한 연구가 많았던 것이 사실이어서 초본에 대한 연구와 전시는 최근에서야 시작되었다.
佛畵의 제작에서도 草本은 기초를 이루는 것은 물론이요, 화맥의 전승과 지역간의 교류의 매개체가 되었기에 그 의미가 다르다. 그러나 불화의 제작주체가 지역의 화승집단이었고 교육방식이 도제식이어서 畵記를 제외하고는 이렇다 할 기록이 없어서 종류와 의미를 규정짓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래서 같은 시대와 같은 분야의 종사자 간에는 공통된 용어를 사용했을 것이라는 가정하에 사료가 남아있는 御眞草本의 종류와 의미를 살펴보고 그 내용과 기존 연구자들의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草本의 종류를 분류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조선왕조실록>에서 御眞草本 관련 기사를 검색하여 그 종류와 의미를 나누어 보고 佛畵草本은 크게 ‘구도용 초본’, ‘실제제작용 초본’, ‘보관용 초본’으로 나누고 각각의 용도와 의미를 구분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御眞草本의 의미와 종류
Ⅲ. 佛畵草本의 의미와 종류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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