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원석 (제주 신성여자고등학교) 손명철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동북아역사재단 영토해양연구 영토해양연구 제12권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42 - 169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각 국가마다 자국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행동이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인접 국가들 사이에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영토와 관련된 분쟁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각 국가마다 자국의 안전과 경제적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관리 가능한 공간을 확대하려 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주변도 예외가 아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영유권 분쟁의 한 지점인 이어도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를 확인하고, 고등학교 한국지리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이어도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행 사회과 교육과정과 한국지리 교과서에서의 이어도 기술 방식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바람직한 이어도 교수-학습 과정안을 3차시에 걸쳐 개발하였다. 현행 한국지리 교과서 분석 결과, 교과서별로 이어도에 대한 내용 분량과 제시 형태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이어도 교수-학습 과정안은 강의식 개념학습, 논쟁식 토론학습, 그리고 스토리텔링학습의 3가지 유형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현행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과서에 기술된 이어도
Ⅲ. 고등학교 한국지리 수업에서 이어도 교수 - 학습 방안
Ⅳ. 맺음말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910-001988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