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실 서미정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YCI]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0 - 0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휴대전화 의존도의 변화추이를 살펴보 고, 변화패턴이 중학교 2학년에서의 학습활동, 행동통제, 학업시간관리 및 학업성취도 등 학업 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성별로 검증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 원이 2010년부터 7년 동안 추적조사를 실시하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중 초4 패널의 1~5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휴대전화 의존도는 남학생에 비해 여학 생이 더 급속한 변화율을 나타내면서, 평균적으로 남, 여학생 모두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 사이에 증가하다가 중학교 2학년까지는 안정적인 양상을 보여주였다. 둘째, 남학생의 경우, 시간 흐름에 따라 휴대전화 의존도가 증가할 때 중학교 2학년에서 학습 활동과 행동통제 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휴대전화 의존도 수준이 더 빠르게 증가하는 여학생 청소년들은 중학교 2학년에서 낮은 수준의 학습활동, 행동통제, 학업시 간관리 및 학업성취도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결과로부터 휴대전화 의존 및 학업 부적응 예방과 감소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제한점과 후속 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