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구독
소속 기관이 없으신 경우, 개인 정기구독을 하시면 저렴하게
논문을 무제한 열람 이용할 수 있어요.
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Autoregressive cross-lagged effects between a sense of community and mobile phone dependency
이용수
청소년의 공동체 의식과 휴대전화 의존 간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청소년기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로, 공동체의식의 함양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에 필요하다는 연구가 다수 존재한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2010년 중학생 2351명이 참여한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을 적용해 분석하였다.
이전 시점의 공동체 의식은 이후 시점의 휴대전화 의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반대로 휴대전화 의존이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 연구는 청소년기의 공동체의식이 휴대전화 의존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밝히며, 공동체의식 향상이 청소년의 건강한 적응을 돕고 휴대전화 의존 문제 예방에 중요함을 강조한다.
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중학생의 정서문제와 휴대전화 의존 간의 종단적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실천과 연구
2019 .01
초기 청소년의 휴대전화의존 변화와 빈곤, 공격성 간의 관계
인문사회 21
2021 .10
휴대전화의존도가 학습활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우울의 종단적 매개효과 연구
상담학연구
2015 .10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을 적용한 청소년의 휴대전화의존과 우울의 관계
청소년문화포럼
2018 .07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청소년의 휴대전화 사용과 의존도 유형 분류 및 관련 변인들의 영향력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2016 .05
중학생의 휴대전화 통화ㆍ문자메시지 빈도가 휴대전화 의존에 미치는 영향: 보호요인으로서의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2017 .03
남․여 청소년의 휴대전화의존도와 자아존중감 간의 양방향적 관계
인간발달연구
2016 .01
초기 청소년의 휴대전화 용도별 이용빈도의 변화가 심리사회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아시아교육연구
2016 .12
위기상황에 노출된 청소년의사회․정서문제 감소를 위한 삶의 목표의 조절효과 - 휴대전화 의존을 중심으로 -
Crisisonomy
2015 .01
청소년의 휴대전화의존도의 변화에 따른 잠재집단 추정 및 영향요인 검증
아시아교육연구
2019 .03
청소년의 휴대전화의존과 또래관계 및학교생활적응의 안정성과 상호작용
교류분석상담연구
2020 .01
중학생의 또래애착이 휴대전화 의존에 미치는 영향: 우울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2015 .03
청소년의 휴대전화 의존이 우울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부모양육태도와 또래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2016 .09
잠재변화점수모형을 활용한 자아개념과 휴대전화 의존도의 종단적 상호관계 분석
교육평가연구
2020 .01
학대 · 방임, 정서문제와 휴대전화의존 간의 관계 :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한 종단연구
한국청소년연구
2016 .11
청소년의 휴대전화 의존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서언론
2015 .02
초기 청소년의 휴대전화 의존도 변화가 학업 적응에 미치는 영향*
[KYCI] 청소년상담연구
2016 .11
초등학교 6학년의 팬덤활동 참여와 학교생활적응 : 휴대전화 의존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2018 .10
부모의 방임적 양육태도와 휴대전화의존 간의 관계에서 학습태도의 종단적 매개효과 검증
[KYCI] 청소년상담연구
2017 .11
초등학생의 친구관계 내 어려움이 휴대전화 의존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공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2020 .01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