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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정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국학논집 한국학논집 제65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7 - 76 (7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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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주역』에 조예가 깊은 것으로 알려진 상촌象村 신흠申欽(1566-1628)의 <방옹시여放翁詩餘> 수록 시조를 『주역』 64괘의 괘사·효사를 활용하여 해석하여, 작품들의 의미를 새롭게 보고자 하였다. 괘·효사에 바탕을 둔 한시는 적지 않다. 같은 의도가 한시가 아니라 시조로 표현되면 어떻게 작시作詩되겠는가를 연상해 봄으로써, 시조에 포함된 『주역』의 괘·효사를 연결해 보는 것이 이 논문이다.
『주역』을 가까이한 상촌의 학문과 생활이 시조 작품에 남겨져 있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본고는 시작되었다. 상촌의 이력과 함께, 『진본 청구영언』에 30수가 실린 상촌의 <방옹시여>의 ‘방옹放翁’, 30수의 ‘30’이란 숫자도 『주역』과의 연관을 외현하고 있기에 작품에도 그런 흔적이 있을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30수 시조 중 고사성어가 주요 사건을 구성하는 시조들과 ‘사시가’적 특징을 드러내는 시조들을 제외한 15수 시조에 대한 『주역』적 풀이를 바탕으로 하면, 시조 30수는 ‘문 닫음’에서 시작해서 ‘절개가 돌과 같음’을 확인하는 것으로 마감한다. 본고가 30수를 치밀한 짜임을 가진 연작으로 보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화자의 시선의 움직임은 그려진다. 군자-화자가 시정의 모습을 거리를 두고 보고 있으면서 바르게 살 것을 다시 한 번 다짐하는 과정은 하나의 여정旅程과 같다. 시조 30수는 험한 세상을 건너가는 노래이다. 그 사이 술에 탐닉하고자 하는 심사도 그려져 있다. 그러나 뒷부분의 시조들에는 기변機變이 판치는 세상을 그리면서, 모든 것이 제자리를 잡는 시간이 멀지 않았음을 경고하고 있다. 내적 성찰에 집중하고 본성을 지키고자 다짐하는 시간들을 통해, 화자는 음변양화라는 자연의 법칙에 통달하고, 그 기미를 누구보다 먼저 아는 것이다. 이 점에서 <방옹시여> 30수는 치밀하게 계획된 연작의 구조까지는 아니지만, 서사와 결사를 가진 구조로써 대과大過의 시대를 지나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시간을 살아가는 군자의 모습을 드러냈다고 본다.
『주역』적 해석으로 드러난 <방옹시조>의 세계관은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것보다 미래를 좀 더 밝게 보고 있다는 것으로 판단된다는 것 또한 의미 있다. 이는 음 속에 양이 들어 있고 양 속에 음이 들어 있는 『주역』의 기본 정신이 우리 문학에 내재해 있는 예를 구체적으로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상촌시조를 이렇게 읽는 것은 <방옹시여서>에 나타난 시조에 대한 비하적 표현에도 불구하고, 상촌은 깊은 뜻을 담을 수 있는 문학적 형식으로서 시조를 보았다는 근거를 확인하게 하는 고찰이라는 것도 연구의의의 하나이다.
본고는 『주역』의 어휘, 언어, 사건 등에 내재된 함의含意를 활용함으로써 몇 편의 시조에 대해서는 지금까지의 시조 해석과는 다른 해석을 보였다는 의의가 있다. 상촌의 시조 작품 전반을 『주역』에 대한 그의 관심의 산물로 본 연구는 처음이다. 국문학 연구에 서양문학 이론이 아닌 우리 문화에서 배태된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방법의 한 예가 이 논문에서 시도된 것 또한 이 논문의 의의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시와 『주역』
Ⅲ. <방옹시여>의 주역적 해석
Ⅳ. 나가는 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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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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