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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정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문화학회 한국음악문화연구 한국음악문화연구 제9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99 - 147 (4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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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가(雜歌)는 말 그대로 잡(雜)이라는 특성상 장르를 규정하기 쉽지 않으며, 잡가라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잡가는 민요, 가사, 사설시조, 판소리 등과 혼용되기도 하고, 또 이와는 다른 성악의 한 갈래로 대중의 호응을 얻어 일반인들도 즐겨 불렀다. 正調가 아닌 俗謠라는 뜻에서 잡가라 칭하기도 하였으며, 그 형성에 있어서는 민요나 가사, 사설시조 또는 판소리 한 대목 등 여러 갈래가 모두 援用되었다. 이렇듯 규격화되고 고정화된 노래가 아니어서 잡가에 포함되는 노래들이 장르의 모호성으로 잡가의 장르를 정확히 규정 짓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잡가의 장르에 대한 논의는 음악학계와 문학계에서 계속되어 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르에 대한 뚜렷한 결론을 얻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잡가의 장르적 성격에 관하여 연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잡가가 성립되고 확산된 19 · 20세기 초 광범위하게 퍼져 직업적 소리꾼에 의해 가창되었다는 잡가의 발생을 다시 한 번 살피고, 잡가를 조선후기의 격변하는 사회를 배경으로 일반 서민들에게 애호되었던 대중성이 짙은 우리나라 초기대중가요로 보고 그 시대 대중가요로서 잡가의 장르적 성격의 연구를 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대중가요는 대중을 대상으로 하고 대중매체를 통해 전파하는 음악 양식을 총칭하는 말이다. 대중의 노래라는 것으로 대중이 속해 있는 사회와 항상 관련을 맺고 있고 우리의 삶을 반영하고 있음은 물론 우리나라의 대중가요 또한 우리의 변화하는 역사와 깊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대중가요가 대중매체를 통해 향유하는 음악이라 할 수 있다면 20세기 초 유성기 등장 이전 시기에 많은 인기를 얻었다가 유성기 등장 이후에 음반에 수록된 잡가와 판소리 등도 그 시대의 대중가요라 하겠다. 그러므로 대중가요의 근원에 대한 고찰도 함께 필요하며 19세기를 거쳐 20세기 초 · 중반의 서민 대중문화로 발전 하였으며 현재까지 전승되고 있는 대중성이 많았던 잡가를 그 시대 대중가요로 보고 잡가의 장르적 성격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잡가와 관련된 국문학적 연구와 음악학적 연구 결과물 들을 살펴보고, 대중이라는 용어가 우리나라의 19세기를 지나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신분 간 불평등 등 많은 변화가 있었던 그때와 지금의 대중 이라는 용어가 같은지 대중문화사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고, 대중이 향유하거나 그에 바탕을 두어 만들어진 잡가 외에, 민요, 가사, 시조, 판소리와의 관계를 분석해 보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본다. 잡가는 우리민족의 진솔한 정서를 담고 있음은 물론 대중성을 담은 전통음악으로서 음악적, 문화적, 민속악적으로 높은 가치와 의의가 있는 장르이다. 그러므로 잡가의 장르적 성격에 관한 연구로 우리나라 대중가요의 발전뿐만 아니라 새로운 음악문화 발전에 있어서도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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