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숙 (상명대학교) 권진희 (삼각산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23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39 - 5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제1차 교육과정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까지의 중학교 음악 교과서를 중심으로 대중음악 내용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대중음악이 더욱 잘 활용된 교과서가 집필되는 것을 돕는데 목적이 있다. 문헌 연구를 통하여 대중음악의 개념과 장르에 관하여 고찰을 한 후, 제1차 교육과정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까지 수집 가능한 총 53종, 125권의 중학교 음악 교과서의 대중음악 수록 현황과 활동에서의 대중음악 활용의 변화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이 개정됨에 따라 중학교 음악 교과서의 대중음악 수록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둘째, 교육과정이 개정됨에 따라 수록되는 대중음악의 장르가 다양해지고 있다. 셋째, 교육과정이 개정됨에 따라 일부 출판사나 일부학년의 교과서에만 수록되던 대중음악이 점차 출판되는 모든 교과서에 학년 구분 없이 수록되고 있다. 넷째, 교육과정이 개정됨에 따라 대중음악이 다양한 활동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교육과정이 개정됨에 따라 중학교 음악 교과서의 대중음악 내용은 긍정적인 변화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 소홀하게 다루어지는 장르도 있고, 가창, 기악, 창작, 감상 활동 영역 중 가창 활동 위주로만 활용되고 있어서 다양한 활동 영역의 보완이 요구된다. 늘어난 양만큼이나 다양해진 대중음악을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음악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교재인 교과서가 대중음악에 대한 좋은 내용과 방향을 잘 제시해 주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