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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림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61輯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9 - 20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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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에도시대에 제작된 우키요에 풍경화에 그려진 테마 즉, 에도명소와의 연관관계와 그 제작 경위에 대해 고찰한 연구이다. 에도 명소관련 에도 명소그림에는 에도시대의 다양한 요소 즉 풍속과 민속 그리고 신불습합 등 종교적인 요소가 상호 작용하여 제작된 시대정신의 결과물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우키요에 명소그림을 단지 순수한 회화로서 감상하기보다는 이를 기획하고 제작한 우키요에시들의 시대 의식과도 연관시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실재로 에도 명소그림의 대가인 히로시게를 비롯한 우키요에시의 작품에는 화면의 서정적인 이미지와 달리 그들이 에도를 와유(臥遊)하여 얻은 우키요(浮世-현세)의 모습과 에도 일반 서민계층의 다양한 메시지가 담겨져 있다는 점도 시야에 넣어 고찰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에도시대 풍경화
제2장 명소그림의 성립과정에 대하여
제3장 에도 명소의 번성에 대하여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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