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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정식 (중앙대학교) 김다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6 - 179 (44page)
DOI
10.16914/kjapr.2017.19.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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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매체 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수용자들의 매체 접촉 행동의 변화가 텔레비전 광고의 노출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함에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디지털 및 케이블 미디어의 도입이 본격화된 시기라 할 수 있는 2000년부터 현재까지 전통 매체 중 가장 중요한 광고 매체의 하나였던 지상파 텔레비전의 시청률, 그리고 텔레비전의 프로그램 시청률과 광고 시청률의 차이는 얼마나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변화하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00년, 2005년, 2010년, 2015년 5월의 4주간 20세 이상 39세 이하 성인 남녀 시청률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종속 변수는 ADRATIO (광고 시간 전체, 전CM, 후CM), 프로그램 및 광고 시청률, PUT 및 점유율이었으며, 독립변수는 시간대, 프로그램 장르, PUT 차이 및 점유율 크기 등이었다. 총 3984개의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새로운 매체들의 출현은 지상파 TV 광고의 효율성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지난 15년간 지상파 TV의 프로그램 시청률, 광고 시청률, PUT 그리고 점유율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간대 및 장르에 따른 시청률의 차이가 크게 줄어들었음을 보여 주었다. 또한 프로그램 시청률 대비 광고 시청률의 상대적 효율성을 보여 주는 ADRATIO의 경우 전체 수준은 변화가 없었으나, 전 CM의 경우 감소의 추이를, 후 CM의 경우 약한 증가를 보였다. ADRATIO의 수준 변화는 시간대, PUT 변화와 같은 조절 변수에 따라서도 적지 않은 변화가 목격되었는데, 아침 시간대와 낮 시간대는 큰 감소를, 오후 및 심야 시간대는 큰 증가를 기록하였으며, 전 CM에 있어 PUT가 감소하는 시간대의 ADRATIO는 증가한 반면, PUT가 증가하는 시간대의 ADRATIO는 크게 감소한 점이 눈에 띄었다. 더불어 모바일 시대가 본격화된 최근 5년 간을 놓고 보았을 때 변화가 목격된 부분도 적지 않았는데, 전체적으로 시청률 감소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오후 시간대 ADRARIO의 경우 전 CM의 급격한 감소, 후CM의 큰 증가가 관찰된 것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들은 새로운 매체들의 출현 이후 전통 매체 효과 재조명에 도움을 줄 것이라 믿는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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