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덕원 (경인교육대학교) 박주만 (경기서당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42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7 - 3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교육의 핵심 과제로 다루어지고 있는 역량기반 교육과정과 국악교육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음악교과 역량 증진을 위한 국악수업의 학습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내용으로는 첫째, 역량 교육에 중점을 두고 고시된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강조점을 살펴보았다. 둘째, 핵심역량과 음악수업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음악적 역량을 반영한 국악교육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셋째,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6가지 음악교과 핵심역량(음악적 감성 역량, 음악적 창의 · 융합 사고역량, 음악적 소통 역량, 문화적 공동체 역량, 음악정보처리 역량, 자기관리 역량)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및 교과서 재구성을 통해 역량 증진을 위한 초등학교 국악수업의 실제적인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첫째, 최근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강조되고 있는 역량 중심 교육은 학교에서 배운 능력을 학습자들이 현실 속에서 보다 구체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시사점을 갖는다. 그러나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역량 요소의 음악교과 측면에서의 적합성에 대한 논의와 연구는 앞으로 더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교과 역량이 함양되기 위해서는 학교 음악수업에서 역량을 충분히 반영한 활동적인 교수 · 학습활동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를 위해 무엇보다 역량에 대한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그 개념을 국악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적절하게 적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역량 증진을 위한 국악수업 지도안 개발 과정에서는 학습주제를 선정한 후 성취기준에 따라 학습목표와 교과 역량을 설정하고 음악적 역량별로 학습내용을 재구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수업을 통하여 구현하고자 하는 교과역량요소에 적합한 학습형태와 방법을 찾는 것이 역량 중심 국악수업의 토대가 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특징
Ⅲ. 음악적 역량을 반영한 국악교육
Ⅳ. 음악적 역량 중심 국악교육의 실제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79-002179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