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윤희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동양음악 동양음악(구 민족음악학) 제55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07 - 231 (25page)
DOI
https://doi.org/10.33452/AMRI.2024.55.2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국악과의 세계음악문화 수업 개설 현황과 학생들의 인식과 요구 조사를 통해 국악교육과 세계음악문화 학습의 개연성을 살폈다. 현재 이론 수업은 전반적으로 축소되고 실기수업은 확대 추세다. 동양음악개론(전북대), 세계음악과 춤(영남대), 음악인류학(서울대), 세계악기론(한양대), 불교음악개론ㆍ실습(동국대), 월드퍼커션(중앙대), 글로벌타악ㆍ동서융합실내악(추계예대), 인터컬츄럴 뮤직(서울예대)이 개설된다. 학생들은 세계음악문화 학습을 통해 자국 음악 숙고의 기회, 미래 예술가로의 영역 확대 준비의 시간을 갖고, 국악과 연계한 새로운 도전, 융합 연주 및 창작을 기대한다. 음악 자산 축적을 위해 경험 중심 교육을 요구하며 여러 분야 전문가와 교류 협업을 통해 궁극적으로 새로운 국악 결과물의 생산을 계획한다. 세계음악문화 교과의 실질적 교육 효율성 제고를 위해서 국악 교과와 병합, 병행하여 긴밀성을 높여야 한다. 세계음악 이론, 실습, 앙상블, 월드뮤직 작곡으로 교육 목표를 연계하고, 발표회로 마무리해 학생들의 자주적 표현과 융합 공연에 대한 요구를 충족해야 한다. 실재적 역할이 가능한 교과 운영은 미래 국악인 양성, 국악 발전적 계승, 대학교육위기 대처의 한 방편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